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깔맞춤 심리 - 디드로 효과

지식/심리

by SINAFLA 2021. 7. 24. 13:56

본문

반응형

"유튜브가 한창 인기가 많다. 나도 유튜브 할까. 유튜브를 하려면 좋은 카메라로 촬영해야겠지? 조명도 있어야 화면발이 잘 받겠지? 또 뭐가 필요하지. 배경지도 있어야하지?.." <어느 유튜브 새내기의 삶>

 

보통 어떤 아이템을 하나 사게 되면, 그것에 어울리는 부수적인 물건들을 같이 사고싶어 하는 경향을 종종 발견하는데, 이것이 바로 디드로 효과다.

 

 

디드로 효과 : '제품의 연결성'라고 불리는 물체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가 소비자에게 느껴지게 해 다른 물건을 계속해서 사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디드로 효과의 활용

마케팅 전략으로 많이 사용된다. '패밀리 룩'이나 '커플 룩' 등 일정 분야에 장점을 가진 업체가 트렌드 결정자와 함께 협엽하는 방식인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 등 디자인의 통일성은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를 자극한다.

 

 

☆ 애플의 디자인

애플의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등 다양한 IT 기기를 제작 판매를 한다. 이들이 제작하는 제품들은 모두 디자인이 비슷하다. 디자인의 통일성을 이용해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애플의 전략 있다.

 

☆토탈 패션

커플룩을 입고다니는 커플만큼이나 패밀리룩을 입은 가족들은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어린 자녀에게 자신과 똑같은 패션으로 코디하여 부모와 자녀가 커플룩을 입는 토탈패션이 유행이기도 하다. 이처럼 가족 간의 유대 관계를 강화시키고 동질감을 형성하여 부모와 자녀간 같은 패션을 입도록 유도하는 것 토탈패션이라고 한다.

 

 

 

 

반응형

'지식 >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열정적인 중재자 (INFP)  (2) 2021.08.02
MBTI 대담한 통솔자 (ENTJ)  (0) 2021.07.11
MBTI 논리적인 사색가 (INTP)  (0) 2021.06.28
MBTI 호기심 많은 예술가 (ISFP)  (0) 2021.06.20
MBTI 자유로운 영혼의 연예인 (ESFP)  (0) 2021.06.16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